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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과 함께 누리는 세상
Welcome to Korea Down Syndrome Society
다운복지관 윤리경영 및 윤리강령 지침
다운복지관은 미션과 비전에 맞춰 발달장애인의 복지증진과 권리옹호를 위하여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발달장애인 모두가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투명하고 윤리적인 기관을 위하여 다음의 윤리강령을 준수한다.

1. 이용인에 대한 직원의 권리 및 의무
  • ㆍ 이용인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존중하며, 부당한 신체적, 정신적 위협이나 폭력, 고통, 강압과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는다.
  • ㆍ 이용인의 성별, 장애정도, 인종, 문화, 언어, 정치적 신념, 종교 등의 이유로 어떠한 차별이나 불이익을 주지 않으며, 공정하고 성실하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 ㆍ 이용인의 정당한 이익을 최우선 행동기준으로 하며, 항상 이용인의 이익이 보호될 수 있도록 업무를 처리하고, 지원한다.
  • ㆍ 이용인과의 약속은 신중하게 판단하고 결정하며, 결정된 약속을 신속 정확하게 이행한다. 또한, 이용인의 고충처리에 만전을 기한다.
  • ㆍ 이용인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직무수행과정에서 얻은 정보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비밀을 유지하며, 타인에게 누설하거나 타 용도에 사용하지 않는다.
  • ㆍ 직원은 이용인에 대한 정신적, 신체적 학대를 행사해서는 안 되며, 이용자 학대 금지 서약을 한다.
  • ㆍ 직원은 이용인에게 서비스를 진행함에 있어 이용인의 신체적 제한을 최소화 해야 하며, 도전적 행동이 심하여 신체적 제한이 필요할 경우 사전 고지를 통한 자유제한 조치 동의서를 받는다.
  • 2. 직원의 권리 및 의무
  • ㆍ 직원 동료 간 전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상호 인격적으로 대우하며 존중한다.
  • ㆍ 직원은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을 중시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팀 이기주의나 불필요한 갈등이 조장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 ㆍ 상사는 자신의 권한과 권력을 부당하게 남용하지 않는다. 또한, 담당직원에게 법규 및 복지관 규정에 맞지 않는 업무를 지시할 수 없으며, 담당직원은 상사로부터 부당한 업무 지시를 받았을 경우 업무 수행을 거부할 수 있다.
  • ㆍ 직원은 부단한 자기개발을 통하여 이용자의 다양한 욕구에 부응하며, 자신의 발전과 업무 향상에 적극 노력해야 한다.
  • ㆍ 직원은 기관과의 극단적인 이해상충 행위, 기관이 인정하지 않는 사적인 영리활동과 이권개입을 금지한다.
  • ㆍ 직원은 자신이 수행하는 직무에 있어서 본인, 배우자, 직계존비속 및 4촌 이내의 친족, 학연, 지연, 혈연 등의 관계가 있는 자의 이해와 관련되는 경우 당해 업무에 대한 참여 및 의사결정을 회피해야 한다.
  • ㆍ 직원 상호간에는 금전 대차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용자 및 업무상 관련 기관과 부당한 금전 거래를 하거나 금전 대차를 하지 아니한다.
  • ㆍ 직원은 업무관련자로부터 금품, 선물 또는 향응을 받아서는 아니된다.
  • ㆍ 직원은 재직기간 중에 습득한 정보에 대해서는 기밀유지 서약서에 의거하여 철저하게 비밀유지를 해야 하며, 사전 승인 없이는 절대로 외부에 유출해서는 안 된다.
  • ㆍ 직원은 기관의 재산을 소중하게 여기고, 사적인 목적을 위하여 이용하지 않으며, 경비를 사용하거나 집행할 때 관련 규정에 맞게 투명하게 처리하고 사적인 목적을 위하여 집행하여서는 안 된다.
  • ㆍ 직원은 직장 내에서 사적인 채팅, 개인 홈페이지 운영, 도박, 게임 등을 해서는 안 된다.
  • ㆍ 재난, 화재 등 비상사태 및 응급상황에 관한 매뉴얼을 숙지하고, 응급대처 매뉴얼을 따른다.
  • ㆍ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모든 사항에 대해서는 은폐, 왜곡, 합리화하지 않고, 발생 직후 사실에근거하여 보고체계에 따라 정확하게 보고해야 한다.
  • 3 조직의 권리 및 의무
  • ㆍ 기관은 공개채용으로 인재상에 맞는 우수한 인력을 발굴하고 조직에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한다.
  • ㆍ 성별, 학력, 종교 등을 이유로 부당한 차별을 하지 않고, 능력과 자질에 따라 교육, 승진 등에 공정한 기회를 부여한다.
  • ㆍ 기관은 목표와 성과에 대한 분명한 기준을 제시하고, 업적과 능력에 따라 공정하게 평가한다.
  • ㆍ 기관은 개인의 역량과 의사를 업무에 최대한 반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ㆍ 기관은 개인의 자기개발 및 직원의 리더십과 업무능력 향상을 위해 체계적인 성장 기회를 제공한다.
  • ㆍ 기관은 직원이 쾌적한 상태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근무환경을 개선해 나간다.
  • ㆍ 기관은 모든 직원이 자유롭게 제안하고 의사표현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
  • ㆍ 기관은 성희롱, 폭력등의 예방 의무교육을 통해 건전한 조직문화를 위해 노력한다.
  • ㆍ 기관은 직원의 담당자를 선정하여 직원 고충내용에 적극 대응한다.
  • 4. 지역사회의 권리 및 의무
  • 유관기관과의 동등한 관계를 가지며 필요 시 정보는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실천 한다.
  • ㆍ 지역사회내 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과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이용자의 이익과 지역 내 복지 증진을 도모한다.
  • ㆍ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지역사회와 시민에게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각종 사회․문화 활동에 참여하여 사회발전의 일익을 담당하고, 직원으로 하여금 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다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 5. 이용인의 권리 및 의무
  • ㆍ 이용인은 서비스 과정에 적극적인 태도와 자세로 참여하여야 하며, 원활한 서비스 제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대한 협조하여야 한다.
  • ㆍ 이용인의 자기 결정권을 최대한 행사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범위와 내용에 대해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요구할 수 있다.
  • ㆍ 이용인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서비스 제공 및 시설물 유지를 요구할 수 있다.
  • ㆍ 이용인은 정당하게 알아야 할 정보를 요구할 수 있다.
  • ㆍ 이용인은 동등한 인간으로서 기본적인 권리를 인정받으며, 신체적․언어적․성적 학대 및 인권을 보호받지 못하는 각종 괴롭힘이나 행위에 대해 고충 해결을 요구할 수 있다.
  • 6. 자원봉사자ㆍ실습생의 권리 및 의무
  • ㆍ 자원봉사자와 실습생에게는 관련 직원과 슈퍼바이저를 지정하고, 이들의 활동과 관련하여 지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관리 운영 계획을 마련한다.
  • ㆍ 담당직원과 슈퍼바이저는 자원봉사자와 실습생의 활동관리를 체계적으로 진행하며, 자원봉사자와 실습생은 활동하면서 습득한 정보에 대해서는 비밀 유지 및 타인에게 누설해서는 안된다.
  • ㆍ 직원은 자기 또는 타인의 부당한 이익을 위하여 자원봉사자와 실습생의 활동실적을 위조하지 않는다.
  • ㆍ 자원봉사자와 실습생이 장애인복지와 관련된 능력을 배양하여 전문 인력으로 성장하고 발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직원과 슈퍼바이저는 적극 노력한다.
  • 7. 후원업무 관련 권리 및 의무
  • ㆍ 지역주민의 장애인복지 참여와 복지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하여 직원들은 후원자 개발에 노력한다.
  • ㆍ 기관은 후원금품 사용결과와 복지관 운영현황에 관한 정보를 후원자에게 공개한다.
  • ㆍ 후원금품은 재무회계규칙에 의거하여 정확하고 투명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한다.
  • ㆍ 후원자가 지정한 용도 외로 사용하는 행위와 후원금의 전용은 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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