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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과 함께 누리는 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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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증후군이란?

  • 다운증후군이란?
    다운증후군은 인간이 가진 23쌍의 염색체 중 21번 염색체의 변형에 의해서 발생됩니다.
    인류의 진화과정 중 다양한 염색체 변형은 지속적으로 있었고, 적어도 수 천년 전부터 존재해왔다고 학자들은 이야기 합니다.

    일부 학자들은 과거의 미술작품에서 다운증후군이 묘사되었다고 주장합니다. 약 3,000년전, 아메리카 대륙 최초의 문명으로 알려진 올메크(Olmec) 문명은 독창성과 예술성을 엿볼 수 있는 조각예술로 유명합니다. 그들이 만든 여러 조각상들의 얼굴 모양이 다운증후군의 특징과 닮았다는 것이 학자들의 주장입니다.

    19세기 이전까지 염색체 이상에 대해 잘 정리된 보고서가 없었습니다. 그 이유는 인간의 발달 문제와 유전자 및 염색체에 대한 관심보다 영양실조나 전염병과 같은 질병에 대한 관심이 더 많았기 때문입니다.

    1866년 영국인 의사인 존 랭던 다운(John Langdon Down, 1828~1896)이 처음으로 이 증후군에 대해 자신의 이름을 명명한 논문이 출간 되었습니다.그는 “머리카락은 진짜 몽고인과 같은 검정색이 아닌 갈색이며, 곧고 숱이 적다. 얼굴은 납작하고 넓은 편이다. 눈은 비스듬하다. 코는 작다” 라고 언급하였습니다. 그 이후 다운의 이름을 따서 ‘다운증후군’ 이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다운증후군은 약 700~800명 중 한 명에게서 나타나는 염색체 변형에 의해, 다양한 지적 및 신체 장애가 나타납니다.

    다운증후군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Trisomy 21 (삼염색체성)

    대다수(약 94%)의 다운증후군 사람들에게 해당되며, 21번 염색체가 3개인 경우를 말합니다.

    Translocation (전좌)

    약 4%의 다운증후군 사람들에게 해당되며, 하나 더 많은 염색체를 가진 21번 염색체가 다른 염색체에 붙은경우를 말합니다.
    21번 염색체의 끝부분이 끊어져 그 긴 부분이 다른 염색체의 말단에 달라 붙을 때, 즉 21번 염색체가 다른 염색체와 부분적으로 자리를 바꿨을 때의 경우입니다.

    Mosaic (모자이크형)

    약 2%의 다운증후군 장애인들에게 해당되며, 일부의 세포에서만 하나 더 많은 염색체를 가진 21번 염색체가 있는 경우입니다.
    모양이 정상과 이상 세포가 섞여 있어 모자이크 해 놓은 것 같은 세포분열 형태를 보여서 모자이크형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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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운증후군 원인
    다운증후군 아동이 태어났을 때 부모들은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지?’혹은 ‘왜 이런 일이 일어났지?’ 와 같은 질문들을 하게 됩니다.그러나 아쉽게도 현재까지 그 질문들에 대한 만족할만한 답을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20세기 초 일부 의사들은 임신 초기 환경의 영향으로 인한 태아의 신체발달에 이상이 생기는 것이 원인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다만 추측에 의존하여 다운증후군에 대한 원인이 알콜 중독, 매독, 결핵, 직업적 노출, 원시인으로의 퇴화 등으로 잘못 여겨지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추정들은 과학적 근거가 부족했고, 그 후 다운증후군과 별 관련이 없는 것으로 밝혀지게 되었습니다.

    요약하자면 임신 전이나 임신 중 그 어떠한 요소도 다운증후군의 원인이 될 수 없으며, 부모에게 물려받은 유전도 이유가 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다만 고령의 산모일수록 염색체가 변형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즉, 다운증후군은 모든 인종, 사회적 계층, 그리고 전 세계 누구에게나 일어 날 수 있는 장애의 한 유형입니다.

    1930년대 초 몇몇 의사들은 다운증후군의 원인이 염색체 이상일 것으로 예상하였지만 증명할 기술이 없었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1956년이 돼서야 염색체를 조사할 수 있게 되었고 이에 따라 인간 세포 내에는 46개 염색체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 밝혀지게 되었습니다.

    1958년 유전학자 제롬 뤼준(Jerome Lejeune)은 다운증후군이 염색체를 하나 더 가지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비장애인들의 21번 염색체는 2개, 다운증후군 장애인은 하나 더 많았습니다. 이를 ‘삼염색체성’ 이라 합니다. 그 후 또 다른 염색체 이상으로 ‘전좌’, ‘모자이크형’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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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의료 및 건강

    안과적으로는 사시, 근시, 백내장 등의 문제가 올 수 있으므로 소아안과에서 진료를 받아야합니다.

    귀는 작고 귓바퀴가 낮게 붙어 있거나 변형되기도 합니다. 청력장애는 다운증후군 아동의 50~70%에서 흔히 나타나는데, 신경성 난청이나 잦은 중이염으로 인한 난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조기검사로 난청을 발견하고 치료하면 언어나 다른 학습에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기가 말을 배우거나 학습을 하려면 먼저 듣고 그 다음에 말하고 읽는 순으로 발달과 학습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다운증후군 아동의 40~50%는 선천성 심질환, 특히 방실중격 결손과 심실 중격 결손을 보입니다. 선천성 심질환은 다운아의 예후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출생 직후에 심초음파로 진단해 적절한 시기에 치료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다만 선천성 심질환은 종류가 많고 결손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증상과 예후가 각각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언제 어떻게 치료해야 한다고 말하기는 곤란합니다. 다운증후군에 가장 흔한 완전방실 중격결손의 경우에는 생후 3개월 안팎에 수술을 합니다. 그 밖에 십이지장 폐쇄 같은 위장의 선천성 이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과체중도 흔하며 우울증과 같은 정신 질환도 볼 수 있습니다.호흡기 감염도 흔하게 나타납니다.
    다운증후군 아동은 코나 입, 기도가 정상보다 좁아 호흡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감기나 알레르기, 편도나 아데노이드(인두편도) 비대에 의해 더 악화되기도 합니다. 호흡기 문제는 다운증후군 아동들이 잠을 잘 때 더욱 심해지는데 평소 입으로 숨을 쉬거나 코를 골고 수면 무호흡 증상을 보인다면 이비인후과에서 적절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다운증후군 아동의 경우 대체로 성장과 발달 장애가 함께 나타나 평균 신장이 남자는 150cm, 여자는 140cm 정도이며 언어 사용도 더딜 수 있는데 재활훈련, 부모의 관심과 교육에 따라 개인차이가 큽니다. 

    지적장애는 지능지수 50~70의 경도에서 35~50의 중등도, 드물게는 중증까지 나타나기도 합니다. 다운증후군 아동은 지능지수로 예상되는 기능보다 사회적 상황에서 훨씬 더 잘 적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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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치료법

    의학적 치료

    기록에 남아있는 다운인에 대한 최초의 약물 중재는 19세기 말 ‘갑상선 호르몬’을 투여한 것입니다. 하지만 1960년대 연구에 따르면 전반적인 기능 상의 차이가 별로 없다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그 외에도 뇌하수체 추출물 투여, 건조세포 치료, 디메틸 황산화물 처방 등등 여러 가지 치료법들이 소개되었지만 치료효과는 과학적으로 증명이 되지 않았습니다.

    성형 수술
    1970년대 이래 각종 논문 및 메스컴을 통하여 안면 성형술이 널리 알려졌습니다. 특히 독일, 이스라엘, 호주 또한 간혹 북미의 성형외과 의사들이 다운인들을 대상으로 안면 성형술을 실시했습니다.아동의 개별적 필요나 의사가 선호하는 방법에 따라 수술과정이 다르겠지만 안면 선형술은 대개 눈과 코 사이의 주름 제거, 약간 비스듬한 눈꺼풀의 정리, 콧대와 뺨에 실리콘 또는 연골 이식, 혀의 부분 절제 등을 포함합니다. 특히 혀의 부분절제를 통해 발성 및 언어기능이 향상된다고 하지만 효과는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았습니다.

    결론
    효과적인 치료는 없지만, 선천성 심질환이나 다른 이상에 대한 치료법은 많이 개선되었습니다.앞으로도 다양한 연구를 통해 더 나은 의료 및 교육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제공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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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단
    일반적으로 태어난 직후 다운증후군 아기의 모습을 통해 알 수 있게 됩니다.몇 가지 외형적인 특징을 나열해 보겠습니다.

    01 근육의 긴장(tone)이 저하됩니다. Hypotonia-근육긴장저하증

    02 얼굴이 평평하고, 콧등이 평평하며 작은 코의 특성을 가집니다.

    03 눈은 가장자리가 약간 위로 올라갔고, 안쪽 가장자리는 접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04 작은 입으로 인하여 혀가 약간 크게 보입니다.

    05 첫 번째와 두 번째 발가락 사이의 공간이 넓습니다.

    06 손가락이 짧고 새끼손가락은 안으로 굽어져 있으며, 손바닥은 일자로 된 손금이 많습니다.

    07 출생 시 몸무게와 신장이 평균보다 적은편입니다.

    다운증후군의 이러한 외면적 특징에 기반하여 다운증후군인 것으로 짐작이 되면 혈액으로 염색체 검사를 하고, 다운증후군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염색체 검진결과 확진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산전진단이 가능하여 임신중에 태아가 다운증후군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검진결과가 100% 확실한 것은 아니며 쓰여지는 몇몇 기술들은 산모와 태아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도 있습니다.

    Arnniocentesis (양수검사)

    다운증후군을 비롯한 대부분의 염색체 이상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검사는 임신 후 약 14~17주 사이에 시행하며, 검사에는 약 2~3주의 시간이 필요하고 비교적 안전합니다.

    CVS (융모막 검사)

    임신 8~11주 사이에 태반조직의 일부를 채취합니다.
    비교적 임신초기에 시행하며 염색체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FISH (형광 조직내 교잡법)

    염색체의 특정부위의 DNA를 형광물질로 염색한 후 현미경으로 관찰합니다.
    태아의 염색체 이상 여부를 비교적 신속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진단

    자궁 내로 투사된 음파가 태아의 신체에 반사된 후 모니터 영상으로 확인하는 기술입니다. 최근에는 이 기술로 선천성 심질환이나 태아의 이상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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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양육

    모든 부모들 중 특히 다운인 부모들은 특별한 고민과 질문에 대해 유용한 해답을 제시해줄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다운인 부모님들은 의료진과의 지속적인 접촉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조기중재는 향후 기능에 있어서 차이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물론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 장애를 치료할 순 없지만 지지와 격려를 받게 된다면 아동양육에 있어서 가치가 있다고 믿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교육과 직업에 대한 계획
    아동이 일찍 중재프로그램을 시작했다면 양 시스템의 관리자는 적합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에 변화를 주어야합니다. 학교 또한 아이의 학습욕구를 평가하고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을 수립해야 하며, 3~21세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운동영역, 언어영역에서의 부가적인 지원계획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부모님들은 평가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며 프로그램을 모니터하고 그에 대한 수정 요구의 권리가 주어져야 합니다. 

    지역사회 - 삶과 일의 기초
    부모는 자녀의 여가활동 욕구가 특별 프로그램 또는 통합 프로그램을 통해 만족되어지는지를 고려하여야 합니다. 고려해야 할 중요요인들은 프로그램과 아동의 사회성 기술, 협동, 자립에 대한 기대들과 특별활동에 대한 흥미들 간의 조화입니다. 여가활동의 선택에서 중요한 목적은 개인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 그룹원이 되는 것과 동료들에게 어떻게 지원을 제공하고나 요청하는지에 대해 배우는 것이어야 합니다. 
     
    상담 및 특수 서비스들
    사회복지관련 기관에서는 장애아동을 양육하는 과정에서 특별한 문제를 겪는 가족들을 돕기 위한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족들이 양육의 다양한 양상들을 더 잘 조절할 수 있도록 돕거나 행동과 사회적 기능과 같은 관심 부분에 대해 전문적 지원을 제공합니다. 

    성인 다운인들이 필요로 하는 것
    기본적인 도움, 선택의 기회, 재미있고 안정된 직업, 활발한 사회참여 기회가 주어져야 합니다. 편안한 가정과 식사를 위한 기초도움, 무엇을 입고 일할지, 어디서 주말을 보낼지에 대한 선택, 새로운 기술 습득과 지원, 주변 친구들과의 관계, 특정 모임에 소속 등 평생교육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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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육

    교육은 크게 유아, 아동기~청소년기 교육으로 안내하고자 합니다. 


    어린이집, 유치원 준비
    다양한 사회적 접촉의 경험은 가정 내의 생활에서 유치원 생활로의 순조로운 이동을 돕게 됩니다. 매일의 사회적 접촉을 통해 다운자녀는 가족이 아닌 사람과의 접촉에도 편안함을 느끼게 됩니다. 지역사회 상점이나, 놀이터, 동물원, 도서관 등등 일상적 장소에 아이를 데리고 다니면서 아이가 다른 사람들 사이에서도 점차 편안해 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떠한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선택하든지간에 직원들과 부모사이의 빈번한 상호작용입니다. 부모의 참여는 적극적이어야 하며 지지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부모의 참여가 아이가 훈련받은 내용을 가정에서까지 일반화 시키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자녀와 시설에 대한 지나친 높은 기대보다는 옹호자가 되어야 함을 항상 기억해야 합니다. 

    이동
    이동은 또 다른 중요한 고려사항 중 하나입니다. 출근길에 차로 데려다 주는 방법도 좋지만 어린이집, 유치원 차량을 이용하는 것을 권유합니다. 차량 안에서도 아이에 대한 지원이 충분할 것이며, 다양한 의사소통이 오갈 수 있기 때문에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어린이집, 유치원의 이로운 점
    사회적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되고 자립기술을 익히며 인지적으로 많이 배우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놀이는 성장과 배움, 상상력의 성장을 돕는 자연스러운 활동이며 부모는 가정에서도 아이와 잘 놀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시설에서의 시간들은 보다 넓은 세상에 참여와 독립적 대처의 시작을 가능하게 합니다. 수준높은 프로그램이 주어진다면 특별한 단점은 없을 것입니다. 일부 다운 아이의 경우 호흡기 감염에 취약한데 과잉보호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감염에 대한 저항력이 높아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유치원 이후
    많은 다운아이들은 유치원에 입학하면서 완전히 새로운 세상을 접하게 됩니다. 입학 후 며칠간은 부모와 교사들이 아이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자유롭게 안전하게 자신의 세상을 탐구하고 활동의 범위를 넓힐 수 있었던 아이들은 가정생활에서 학교생활로 적응해 가는 과정이 즐겁고 행복할 것입니다. 아이의 독립적인 시도(옷 입기, 화장실 다녀오기, 식사시간에 음식을 먹기 등)를 지지하는 것은 원활한 학교생활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또래친구들과 함께 놀 수 있는 기회가 정말 중요합니다. 다른아이들과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가정에서 집안일을 돕는 경험을 제공해 준다면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장난감을 제자리에 정리하거나 교사를 도울 수도 있을 것입니다. 언어발달면에서 듣기를 배우고 흉내 내어 연습할 수 있으며 학교에서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것이 심각한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지나친 방임이나 과잉보호가 되지 않고 다른 사람의 권리를 존중하는 환경에서 자란다면 학교의 훈련과 규칙들을 받아들이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많은 부모님들이 놀라는 것은 대부분의 아이들이 학교에 잘 적응한다는 것입니다. 부적응의 문제가 보일 수도 있지만 가정에서 학교환경으로 한걸음씩 적응해 나가야 하는 단계가 필요합니다. 부모와 교사는 가정과 학교라는 두 환경을 연결하여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동기~청소년기 교육
    다운인이 적절히 상호작용하는 것을 배우기 위해서는 공공학교에서 교육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일반학교에서의 통합교육은 일반인들의 세상에서 장애인이 나름의 역할을 하며 살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입니다. 통합의 개념과 정의는 다양하고 논란의 소지가 남아있지만 많은 교사들이 장애의 정도가 심한 것에 관계 없이 장애아이들에 대한 ‘완전통합’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학생이 일반교육 환경 안에서 모든 학교생활을 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세상에서의 역할에 보다 나은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최고의 기회를 제공한다고 믿고 있습니다.다운인들이 장애가 없는 사람들과 상호교류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는 것, 지역사회에서 직업을 가지는 것, 편의시설을 안심하고 자신있게 이용할 수 있는 것,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것, 사회활동에 참여하는 것 등은 중요합니다. 

    의사소통 기술의 예
    요청 , 명령,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들에 대하여 반응하기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방법으로 원하고 필요한 것들을 표현하기
    기본적인 생각을 나타낼 때 다른 이들이 이해 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하기
    대화하는 동안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기
    듣는 사람에게 적당하게 터치하기
    대화하는 동안 적당한 눈 맞춤을 유지하기
    말하기 전 듣는 사람과 교감하기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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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모님께

    다운증후군 자녀를 출산한 대부분의 부모들은다운 아기가 태어난 것에 대하여 큰 충격을 받습니다.우리는 다운아기의 출생이 당신의 인생에서 생각지 못했던 일임을 이해합니다.당신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알기 바라고,아기의 삶을 진정으로 축하할 수 있도록 우리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희망합니다. 


    자녀가 다운아기로 태어났다는 말을 들은 순간은 평생 잊지 못할 것입니다. 그 사실에 어떤 이들은 매우 큰 슬픔과 큰 충격, 아무 생각을 할 수 없을 정도로 무감각한 상태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아기에 대하여 받아들이지 못하는 감정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운아기를 이미 양육한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그러한 감정이 잠시 동안일 뿐 이라고 말합니다. 이 시기에는 특히 부부가 서로 진솔하게 이야기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당신은 절대로 혼자가 아님을 알아야 합니다. 많은 부모님들이 이전부터 다운아기를 성공적으로 잘 양육하고 있습니다. 이들도 당신과 같은 감정임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초기의 어려운 시기가 지나가면 아이는 더욱 잘 반응하게 되고 웃음을 주는 예쁜 아기로 성장할 것입니다. 이 아이로 인해서 가족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을 것이며, 아이는 가족의 사랑을 듬뿍 받으며 건강하게 자라날 것입니다.비장애아동보다 조금 느릴 뿐이지 다르지 않기에 기다려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래의 많은 순간 순간에 어려움들이 있겠지만, 이러한 순간들을 기쁘게 이겨내시길 바라며, 자녀가 살아갈 우리사회의 미래가 더욱 밝아 질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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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춘기와 성인기

    중, 고등 과정에서 우선되는 과정은 의사소통, 사회화, 생활기술,레크리에이션, 레져기술, 기술적·직업적 학습입니다.그중에 의사소통 및 사회성 기술이 강조됩니다.학교친구들 그룹에 포함되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함께 움직이는 기본적 사회단위 안에서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어야 합니다. 

    또한 방과후 활동에도 참여하여 사회적 모임의 한 부분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기회가 주어져야 합니다.이 시기에는 주변의 또래관계에서 모델화 과정을 통해 적당한 사회성과 의사소통 방법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장애특성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시설을 이용하게 되면 다양한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만나게 되기 때문입니다. 다운인을 비롯한 각종 지적, 자폐성 등 기타 장애인들의 특성을 제대로 이해해야 잘못된 대응을 줄일 수 있습니다.

    지도할 때, 좀처럼 움직이지 않는다던가 ‘흥’ 하고 옆으로 돌아서 버린다던가 하면 무심결에 재촉하거나 큰소리를 내게 됩니다. 그러나 말을 조금 걸면서 한 박자쯤 늦춰서 본인의 반응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큰소리보다 더 가까이 다가가서 천천히 대화하면 더 효과가 좋습니다. 이런 상황들을 매번 기록한다면 차후에 그 날 하루 어떤 목소리로 말을 걸었는가를 알 수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같은 방법보다는 개별화된 방법을 적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최근 대두되고 있는 것 중에 하나가 자기결정입니다. 특히 성인기의 경우에는 자기결정에 따른 책임까지 알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대게 자기결정이라고 하면 내가 먼저 다가 가지 않고 이용인이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 자기결정이라고 오해하곤 합니다. 당사자가 알기 쉬운 방법으로 지시를 하든가 선택의 내용을 알기 쉽게 알려주는 배려가 필요합니다.

    성인기의 다운인의 문제 중에 집착 혹은 고집이 있습니다. 집착 혹은 고집은 한밤에 화장실에 가서 볼일을 보고 부엌으로 가서 물을 마시고 자는 행동을 반복 하는 등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는 부분들을 말합니다. 위와 유사한 경우들에 대해서는 특별한 대책이 없으며, 당사자의 기분이 풀릴 때 까지 기다려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 현상을 뒤집어보면 정서안정이 안정적인 일상생활을 도울 수 있다는 말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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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UN장애인권리협약

    장애인 권리협약이란

    WHO(세계보건기구)의 기준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6억5천명이 넘는 사람들이 각기다른 장애를 가지고 살고 있으며 앞으로 인구증가, 전쟁 그리고 노령화, 각종 산업재해 등으로 장애인 수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장애인이라는 이유로 사회적 불이익을 받고 있으므로, 국제사회 차원에서 장애인의 존엄과 가치를 재확인하고 장애인들이 직면하고 있는 불공평과 차별을 종식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법적, 제도적 장치로써 협약이 제정되었습니다. 따라서 협약은 장애인의 실질적인 참여와 기회균등을 보장하는 권리에 기초하여 접근하고 있으며 장애인을 정책의 대상으로 간주하는 것이 아니라 권리의 정당한 소유자이자 주체자로 본다는 점을 내포하고 있어 장애인 당사자의 참여를 적극 도모하고 있습니다.우리나라는 2009년 1월 10일자로 동 협약을 발효함에 따라 장애인의 모든 인권과 기본적인 자유를 보장하는 등 장애인 인권수준을 한 단계 성숙하게 하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이 장애인권리협약은 교육, 건강, 근로, 문화생활 등 총 50개 조항에 걸쳐 장애인의 전 생활영역의 권익보장에 관한 내용을 선언하고 있으며 개인이 아닌 당사국에만 일방적으로 협약 이행의무를 부과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장애인 권리협약의 연혁
    장애인권리협약은 2006년 12월 13일 장애인 인권 및 기본적인 자유권을 보장하기 위해 회원국 192개국의 만장일치로 채택되었으며, 동 협약 성안 단계에서 우리나라는 협약의 제6조(여성장애인)․제9조(접근성)․제19조(자립적 생활과 사회통합)․제20조(개인의 이동)를 제안한 것이 채택되었으며 2007년 3월 30일 UN에서 동 협약에 서명하였습니다.
     
    장애인 권리협약 내용
    장애인권리협약은 장애인의 접근성, 이동권, 고용, 교육, 여성장애인 및 장애아동의 권리보호 등 총 50개 조항에 걸쳐 전 생활영역에서의 장애인의 권리보장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자료를 열람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UN장애인권리협약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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